오늘은 강의에 있는 빗물받기, 풍선을 지켜라와 걷기반 퀘스트를 해보게 되었습니다.
빗물 받기와 풍선을 지켜라에서 사용된 코드들을 보며 완성한 것에 비해 코드를 적재적소로 사용하면 스크립트와 코드의 양이 대폭 줄어든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. 그간 유니티 공부를 하는 동안에는 필요할 때마다 스크립트를 만들거나 구문을 그때, 그때 필요할 때마다 썼는데 오류를 줄이기 위해 변수를 하나 만들어서 재활용하거나, 스크립트를 필요에 맞게 분할하는 등 코드를 보다 효율적으로 쓰는 생각을 해볼 계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.
빗물 받기 게임 활용된 기능
- Collision, RigidBody 물리엔진
- Collision 충돌 판정으로 Instantiate, Destroy 기물 생성 및 삭제
- time.DeltaTime, time.TimeScale으로 시간 기록 및 시간 정지
- SceneManager.LoadScene을 활용하여 게임 재시작
- GetMouseButtonDown으로 마우스 좌클릭 시 방향 회전
빗물 받기 게임 github : https://github.com/Renew023/SpartaEarly
풍선을 지켜라에서 추가로 활용된 기능
- 최고 점수에 대해 PlayerPrefs를 활용한 데이터 저장 및 불러오기
- Camera.Screen.ScreenToWorld로 마우스의 현재 위치 값을 활용하여 풍선 지키는 공 움직이기
- 풍선에 Square가 닿을 때, 동작되는 애니메이션
풍선을 지켜라 GitHub : https://github.com/Renew023/SpartaEarly_02
걷기반 퀘스트는 오히려 구현하는데 당황을 겪었습니다. Visual Studio가 디버깅이 되지 않아 최신 버전을 깔기도 했습니다.
유니티의 언어는 C#이라고는 하나, C#에서 쓰이는 구문과는 많은 것이 다름을 느꼈습니다. 이번에 걷기반 공부를 하며, Console, Convert, Parse 등 다소 익숙하지 않은 함수들을 보게 되었고 유니티에서 쓸 수 있는지 의문이 들어 Unity 엔진에서도 써보려 시도했으나, 실행되지 않는 것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 그간 유니티를 공부하며 C#을 사용했다고 생각했지만 C#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공부도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.
//연습문제 1,2 : 변수 선언과 정의
{
int level, count;
float percentage, speed;
string nickname, description;
level = 23; count = 2;
percentage = 2.3f; speed = 0.2f;
nickname = "손유민"; description = "꿈나무 개발자";
Console.WriteLine("{0} {1} {2} {3} {4} {5}", level, count, percentage, speed, nickname, description);
}
//연습문제 3 : 숫자를 숫자로
{
int iTen = 10;
float fTen = iTen;
float fFive = 5.5f;
int iFive = (int)fFive;
Console.WriteLine("{0} {1}", fTen, iFive);
}
//연습문제 4 : 숫자를 문자로
{
int n = 10;
float f = 0.5f;
string strN = n.ToString();
string strF = f.ToString();
Console.WriteLine("{0} {1}", strN, strF);
}
//연습문제 5 : 문자를 숫자로
{
string strTen = "10";
string strSix = "6.2";
int numTen = Convert.ToInt32(strTen);
float numSix = Convert.ToSingle(strSix);
Console.WriteLine("{0} {1}", numTen, numSix);
}
//연습문제 6 : Convert와 Parse의 차이
// Parse는 문자열을 활용하여 반환하고
// convert는 받아오는 값이 무엇이든 변환이 가능합니다.
// 공통적인 문제점이 있다면, 잘못된 변환을 시도할 경우 오류가 생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.
// TryParse를 활용하여 문제를 미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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